본문 바로가기

산업안전

유해․ 위험물 취급용 플렉시블 호스의 사용안전에 관한 기술지침(M-119-2012)

728x90
반응형

 

o 관련규격 및 자료
   - CCPS : GUIDELINES FOR PROCESS SAFETY FUNDAMENTALS IN GENERAL PLANT OPERATIONS
   - DOW : CORPORAL LOSS PREVENTION
   - NFPA30 : FLAMMABLE AND COMBUSTIBLE LIQUIDS CODE
    - NFPA407 : STANDARD FOR AIRCRAFT FUEL SERVICING
o 관련 법규․ 규칙․ 고시 등
   - 산업안전보건 기준에 관한 규칙 제2편 제2장 제1절 제227조(호스 등을 사용한 인화성 액체 등의 주입)


유해․ 위험물 취급용 플렉시블 호스의 사용안전에 관한 기술지침(M-119-2012)

 

 

1. 목적

2. 적용범위

3. 정의

4. 호스의 구성 및 사양

5. 호스의 선택 및 설치

6. 운전상의 안전

7. 호스의 관리 및 예방점검



1. 목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2편 제2장 제1절 제227조(호스 등을 사용한 인화성 액체 등의 주입)의 규정에 따라 플렉시블 호스를 이용하여 유해․ 위험물 이송시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안전보건규칙 별표 7의 위험물질을 이송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화학설비의 부속설비중 착탈식 플렉시블 호스(이하 “호스”라 한다)의 설치․ 운전 및 보수․ 유지시에 적용한다.


3. 정의

그 밖에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이 지침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산업안전보건법, 같은 법 시행령, 같은 법 시행 규칙, 안전보건규칙 및 고용노동부 고시에서 정하는 바에 의한다

 

4. 호스의 구성 및 사양
(1) 호스의 일반적인 재질은 스테인리스 강, 고무 및 기타 합성재료를 사용한다.
(2) 호스는 부식을 방지하고 사용물질과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재질로 만들어지거나 라이닝 되어야 한다.
(3) 금속 라이닝은 강도와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꼬아서 제작한다.

(4) 라이닝을 하는 경우에는 화학적성질과 물리적 강도를 동시에 고려하여야 한다.
(5) 호스 끝부분의 피팅은 호스 몸체에 비하여 취약하기 때문에 강도가 충분한 금속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6) 호스는 최고사용압력의 4배 이상의 파열압력을 견딜 수 있는 강도를 가져/야 한다.
(7) 호스는 최고사용압력의 1.5배 이상의 압력에서 시험을 받은 것을 사용한다.


5. 호스의 선택 및 설치


5.1 호스의 선택
호스를 선택할 때에는 다음 사항을 고려한다.
(1) 취급하는 유체의 온도 제한
(2) 압력의 제한
(3) 공정 유체에 의한 부식과 호환성 여부
(4) 사용장소에 따른 호스의 형상
(5) 배열방법 및 호스의 유연성


5.2 설치시 주의사항
(1) 호스 설치시는 지나친 응력을 발생시키지 않도록 한다.
(2) 호스가 안정되게 연결되도록 간격을 적절히 조정한다.

(3) 호스는 연결부 이후에서 꼬이지 않도록 한다.
(4) 호스가 매우 뜨거운 표면이나 매우 차가운 표면과 접촉할 때는 계속 사용이 불가능 하므로 격리하여 설치한다.
(5) 호스는 진동하는 물체에 의하여 지지되거나 접촉되지 않도록 한다.
(6) 호스의 응력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연결부위에 엘보나 커플링 등과 같은 피팅류를 적절히 사용한다.
(7) 호스의 접속부 1차측 고정배관에 차단밸브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8) 고무재질로된 호스를 옥외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직사광선 등에 따른 품질의 열화에 주의한다.
(9) 가동중에 진동에 의하여 발생되는 호스의 풀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확실한 연결장치를 부착한다.


5.3 설치후 점검사항
(1) 호스가 막혀 있는지를 점검한다.
(2) 벤트, 배출, 청소를 위하여 필요한 피팅과 커넥팅은 적재적소에 있는지 확인한다.
(3) 부식, 기계적 손상, 꼬임, 마멸 등과 같은 외부적인 소손상태를 확인한다.
(4) 모든 연결부위가 적절한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육안과 내부에 압력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이중으로 점검한다.
(5) 최고사용압력으로 유체를 채워서 누출여부를 점검한다.


6. 운전상의 안전


6.1 일반적인 사항
안전한 운전을 유지하려면 설정된 범위내에서 공정이 가동되어야 하므로 운전시에는 다음 사항이 준수되어야 한다.
(1) 정상적인 유량으로부터의 이탈 방지
(2) 정상적인 온도와 압력으로부터의 이탈 방지
(3) 점도, 표면장력, 밀도, 증발, 응축 등과 같은 물리적 성상의 변화에 따른 이탈 방지


6.2 운전시 주의사항
(1) 호스를 이용한 운전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공정유체의 부주의한 혼합을 피하고, 호스가 부적절한 유체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2) 취급 유체에 따른 적절한 호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호스에 표지를 붙이거나 색으로 분류하여 사용한다.
(3) 호스 재질과 양립할 수 없는 물질을 취급하므로써 발생하는 문제를 피하기 위하여 가능한 특별한 성질의 물질에도 사용할 수 있는 호스를 선정한다.
(4) 특정 종류의 물질에 사용될 수 있는 호스를 위하여 분리저장이나 분류를 확실히 할 수 있도록 특수피팅류를 사용하는 등 다른 호스와 섞이지 않도록 한다.
(5) 호스 근처에서 작업하거나 호스를 다루는 운전원은 적절한 보호구를 착용한다.
(6) 종류가 다른 물질을 한 호스로 이송할 때에는 이상반응이나 이물질 혼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호스사용후에 반드시 내․ 외부를 청소한다.
(7) 공정유체와 반응할 수 있는 다른 물질이나 물로 청소한 후에는 호스를 충분히 건조시킨다.

(8) 호스를 사용하기 전에는 손상이나 열화 유무를 육안점검한다.
(9) 호스들은 내용물이 배출된다는 사항에 유의하여 호스의 안전한 해체 절차를 준수한다.


7. 호스의 관리 및 예방점검


7.1 호스관리기준
(1) 호스를 점검하거나 소손된 호스를 폐기하는 빈도는 작업부하, 작업환경 및 운전조건을 고려하여 주기를 설정한다.
(2) 호스의 화학적 취약성, 물리적 성질의 저하 및 손상 등에 대한 경향 분석을 통하여 이송용 호스의 수명을 예측하여 주기적으로 교체한다.
(3) 손상이 급진적이고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다른 재질의 호스 사용을 고려한다.
(4) 사용하던 호스의 압력검사 등 물리적 검사 기록은 새 호스의 검사치와 비교하여 운전의 적합성을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사항이므로 이를 활용한다.


7.2 예방점검
(1) 착탈하여 사용하는 호스는 월 1회의 점검주기가 권장된다.
(2) 호스를 완전히 펼친 상태에서 아래의 손상유무를 육안으로 점검한다.
① 외피의 갈라짐
② 브레이드(BRAID)의 부식
③ 호스 내부의 화학적 침식
④ 비틀림(킹크 : KINK)

⑤ 손상되거나 부식된 피팅류
(3) 호스를 눌러보아 연약한 부위에는 특별히 주의하여 점검한다.
(4) 커플링이나 피팅류와 연결된 호스는 인접 300mm 부위를 특별히 주의하여 점검한다.
(5) 스크린이 부착된 호스의 스크린에 고무입자가 발견되면 호스내부가 열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6) 최고사용압력으로 유체를 채우고 누출이나 부풀림이 발생되는지를 점검한다.
(7) 점검시 손상이나 이상이 발견된 호스는 즉시 폐기하여 다시 사용할 수 없도록 한다.


[첨부자료] 유해․ 위험물 취급용 플렉시블 호스의 사용안전에 관한 기술지침(M-119-2012)

M-119-2012 유해위험물 취급용 플렉시블 호스의 사용안전에 관한 기술지침.pdf
0.08MB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