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자료

서어징(Surging) 현상​

728x90
반응형

 

서어징(Surging) 현상

 

1. 개요

터빈펌프, 압축기, 송풍기 등을 저유량 영역에서 사용하면 압력, 유량이 주기적으로 변동하여 정상적인 운전이 불가능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2. 서어징 현상

⑴ 서어징현상은 압력, 유량 변동으로 진동, 소음 등이 발생하며 장시간 계속되면 유체관로를 연결하는 기계나 장치 등의 파손을 초래한다.

⑵ 펌프의 경우 입구 및 출구의 진공계 또는 압력계의 침이 흔들리고 동시에 송출 유량이 변동하는데 이것을 외관적 현상이라 한다. 즉, 송출유량과 송출압력 사 이에 주기적인 변동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⑶ 서어징 현상은 관로계가 복잡한 펌프의 장치 등에 주로 발생하며 송출유량을 조절하는 설치개소의 유무에 따라 관련이 있다.

 

 

 

3. Surging 발생원인

⑴ 펌프의 양정곡선이 저(소) 유량영역에서 산고곡선이고 사용범위가 그림의 A~S 사이인 곡선의 상승부에서 발생한다.

⑵ 토출배관이 길고 배관도중에 물탱크나 기체상태의 공기탱크가 있을 때 발생

⑶ 유량조절밸브가 탱크의 뒤쪽에 있을 때

 

4. 서어징 현상의 방지대책

⑴ 회전차나 안내깃 등의 치수나 형상을 바꾸어 펌프의 운전특성을 변화시킨다.

⑵ 펌프의 H-Q 곡선이 산형특성이 아닌 것을 사용한다.

⑶ 유량조절 밸브는 토출측 직후에 설치한다.

⑷ 유량이 그림의 보다 작은 경우는 바이패스(By-pass)관을 설치하여 운전점이 곡선의 우측에 오도록 한다.

⑸ 배관중에 불필요한 수조 또는 기체 상태에 있는 잔류공기를 제거하고, 배관의 단면적, 유량 등을 변화시킨다.

⑹ 방출밸브를 사용하여 유량을 증가시키거나 운전점을 p점보다 우측에 오도록 회 전차의 회전수를 변화시킨다.

 

압축기에서 Surging이 발생될 때 나타나는 현상 Surging의 발생원인
1. 유량감소
2.토출 공기온도 이상 상승
3. Main Motor의 전류 규격한 변동
4.급격한 토출 압력 변동
5.극단적인 진동 발생
6.이상 소음 발생


1.IGV & BOV가 정상적으로 Control 되지 않거나 Air Filter가 막힌 경우
2.흡입 공기의 온도가 설계한도보다 높은 경우
3.Inter Cooler의 Outlet 온도가 설계 한도보다 높은 경우(Cooler 효율 저하)
4.Impeller의 성능 저하(마모, 부식 등)
5.Inter Cooler의 Air Side 막힘 등으로 차압이 증가할 경우
6.전기적 Noise 등으로 제어 오류 발생 또는 각 Sensor의 오류 발생 시
7.압축기의 운전 온도 상승 시
8.순간적인 전력 이상
9.응축수 배출 이상으로 Impeller로 수분이 유입될 경우

 

 

728x90
반응형